매출상승 및 비용절감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인기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해 마케팅강화 및 비용절감은 언제나 대표이사의 고민거리 입니다.
경쟁과열을 넘어 경쟁포화상태인 시장에서 경쟁회사보다 더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기업의 기술개발 및 연구활동은 꾸준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활동에 소요되는 연구원의 인건비와 연구시설에 대한 정부의 조세지원혜택을 아직 모르고 있거나,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요건에 대해 우리기업과 먼 이야기로만 생각하시는 대표이사님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업의 매출상승과 비용절감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는 대부분의 업종이 설립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신소재 연구 등에만 제한적인 지원이 아닌, 우리가 알고있는 대부분의 업종에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합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과 혜택

출판사에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지식기반서비스 분야에 포함되어 연구원의 인건비와 인력개발비용의 25%를 법인세 절감,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대표이사의 종합소득세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설비 투자 세액의 10%도 절세 가능합니다. 이러한 혜택을 받아 기업은 더 많은 연구와 연구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매출상승은 물론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선순환효과를 우리 정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면 세무조사가 나오나요? 세무조사가 나오지 않습니다. 한국산업진흥협회에서 실제로 연구활동이 이뤄지고 있는지 실사가 나오게 됩니다. 모든 기업부설연구소에 실사를 진행하지 않으며 선별적으로 소수 기업을 불시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병원 외에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면 연구개발계획에 맞춰 연구개발일지 작성 및 인적 물적요건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건설설계업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건설업은 물론 건설관련 건축설계업과 엔지니어링업체 또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하며 PQ심사를 대비한 가점 확보 및 건설특허 개발 비용 상당분을 절세 할 수 있어 많은 건설회사에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있습니다.

도소매업 쇼핑몰을 운영중인데 연구소 설립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쇼핑몰 관련 어플 개발 및 의류디자인 등 디자인관련 연구소를 설립할 수 있으며, 쇼핑몰회사는 도소매업종으로 분류되지만 전자상거래업을 하고 있다면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으로 분류되어 기업부설연구 설립이 가능합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한 업종은 위생서비스, 소매, 출판, 소프트웨어개발공급, 영화제작배급, 부가통신, 정보서비스, 광고, 시장조사 및 경영컨설팅, 건축공학, 엔지니어링, 측량, 지질조사 및 지도제작, 디자인, 조경관리, 사진촬영, 사무지원, 교육기관, 의료 및 보건, 창작 예술, 문화 등 거의 대부분의 업종이 요건을 충족합니다.

▷기업의 규모가 작아도 설립이 가능한 연구개발전담부서 혜택은 동일

연구개발전담부서는 기업부설연구소와 혜택이 동일합니다. 연구원 1명이 있어도 설립이 가능하며, 과거처럼 석사 박사 이상이 아닌 학사 또는 2년의 연구개발 경력이 있는 전문대 이공계 졸업생만으로도 충분히 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이 가능하며 연구활동에 전념하는 연구원은 병역면제혜택도 받게됩니다. 또한 연구실의 공간 확보가 어려운 사업장의 경우 파티션으로 구분하여 공간을 분리한다면 연구소의 물적요건도 충족이 됩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이후 기업은 연구원의 인건비와 연구개발 비용 및 관련시설 비용을 세액공제를 받기위해 신청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또한 일회성 조세지원혜택이 아닌 매년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연구개발활동조사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신고 내용의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변경신고를 해야합니다. 대표자, 매출액, 규모, 상호, 위치, 연구분야, 연구원, 연구기자재, 연구개발일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하는 이유입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의뢰기업 상담과정에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인적요건 및 물적요건을 검토하며, 연구개발계획 및 연구개발일지 작성 방법 및 설립 이후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불시에 진행되는 실사에 대비해 드립니다. 우리기업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이 가능할까?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문의주시면 설립 가능 여부 검토 및 사후관리방법, 기업경영리스크해결 및 기업절세컨설팅, 기업성장컨설팅서비스에 대한 안내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를 활용한 매출상승 및 비용절감, 마케팅 경쟁력 강화, 이번 기회에 꼭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무료상담을 이용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