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종소세 부가세 건보료 인건비 절세방법

개인사업자 종소세 부가세 건보료 인건비 인상 매출의 반은 세금

아침에 눈을 떠 저녁에 잠들 때까지, 쉴틈없이 일한 결과가 매출과 소득입니다. 광고와 서비스를 만족한 고객들의 입소문 덕택에 이제는 매출이 가파른 성장세를 지나 안정적인 위치에 도달하였
지만, 전년도에 비해 실제 소득은 오히려 줄었습니다.

성실실고확인대상자 수입금액 축소로 대상자는 더 늘었고, 종합소득세와 함께 부가세 및 건강보험료, 인건비 인상은 정말 숨통을 조여 옵니다. 회사를 차리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 이제 제법 규모가 있는 개인사업자가 되었지만, 열심히 일해봐야 매출의 반은 세금으로 내야하니, 누굴 위해 일하는 것인지 회의를 느낀다는 대표들의 고민은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닙니다.

정부의 정책은 앞으로도 고소득 개인사업자에게 과세를 강화를 방침입니다. 매출이 더 올라봐야 세금을 더 많이 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매출을 높이는 것보다 세금과 인건비용을 낮추는 방법이 더 큰 소득을 확보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책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세금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가장 먼저 검토해야 할 사항이 법인전환 입니다. 매출 10억의 개인사업자는 과세당국의 중점관리 대상입니다. 하지만 매출 20억의 법인사업자는 중점관리 대상이 아닙니다. 과세 구간 역시 법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세율을 부과합니다.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은 절세적인 장점 이외에도 기업 신용도를 높여 정부 정책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와 원활한 가업승계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개인사업자에게 법인전환이 유리한 선택은 아닙니다. 소득구간과 업종에 따라 제약 조건이 뒤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업은 영리법인 설립이 불가하기 때문에 의료행위 외 부서와 사업분야를 분류하여 병원MSO를 설립하여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은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으로 인건비와 세금을 절세 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 공인한 연구소 운영으로 여러 정책사업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우위를 위한 연구활동 및 고용창출 효과를 얻어 기업을 한단계 도약 시킬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는 개인사업자도 설립이 가능하며 규모에 따라 연구개발전담부서를 설립하여도 동일한 조세감면혜택 ‘인건비의 25%를 대표의 종합소득세에서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매출 10억의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 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기업의 연구활동을 전념하고 신규 고용창출 및 매출신장으로 기업이 성장한다면, 이제는 열심히 벌어서 냈던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정부의 각종 규제 만큼이나 정부의 정책자금도 상당합니다. 4차산업 정책자금을 예로 들자면,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에 ICT융복합기술을 접목한다면 정책자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 할 수 있게 됩니다. (*ICT융복합기술을 직접 개발하기 어렵다면 기술이전을 받아 4차산업 진출도 가능합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및 기업부설연구소 설립과 사후관리를 컨설팅하며, 이후 4차산업 진출을 위한 ICT융복합 기술이전 컨설팅을 제공하여, 그 동안 지출했던 세금과 비용절감은 물론 정책자금 유치로 ‘택스리턴’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현실적인 기업성장로드맵을 제안해 드립니다. 또한 택스리턴컴퍼니는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절세전략 수립 및 상증세 재원마련전략과 가업승계공제요건 충족을 위한 기업합병분할, 기업지배구조개선과 과세관청 소명 경험이 풍부합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기존 세무사, 회계사로부터 논의하기 어려웠던 대표님의 세금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해드립니다. ‘세절감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단한번의 기회’인 법인전환 사전검토 및 기업부설연구소설립과 가업승계절세전략, 기업성장전략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무료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