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된 가지급금 미처분이익잉여금 해결 시 임직원 보상 정책

▶ 가지급금과 미처분이익잉여금 해결을 위한 임직원의 노력, 보상 정책 마련
▶ 문제 발생 이전에 임직원의 의뢰로 시작된 경영리스크 해결, 공로를 인정

우리회사에 누적된 가지급금과 미처분 이익잉여금, 가업승계 문제, 나와 상관없다?

비상장법인 내에 쌓인 가지급금과 미처분이익잉여금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그 문제점과 RISK에 대해 언급합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큰 문제로 느껴지지 않거나 급하게 처리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면, 아직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경영 리스크를 예측하여 큰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가지급금과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정리 한다면, 분명 실효 세율을 낮추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거나, 당장 세무조사의 위험이 없다면, 문제 해결 시기를 미루고 싶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가업승계와 비상장주식 증여, 상속 문제 역시 대표이사 신변에 문제가 없다면 미루려고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승계 계획을 세워야 많은 세금을 절세 할 수 있지만, 재산을 사전에 증여하였다가 자녀에게 무시 받거나 버림 받지 않을까 싶어서, 아직은 승계를 준비 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기업이 더 많습니다.

가지급금과 미처분 이익잉여금을 지금 정리한다면, 임직원만 귀찮아 지지 않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중소 중견기업의 지배구조는 가족 중심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법인의 세금 부담과 이익잉여금의 처분, 배당 문제는 그 동안 대표이사와 가족들의 관심사였습니다. 임직원이 이와 같은 문제에 먼저 나서고 싶지 않은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어짜피, 아껴봐야 대표이사와 가족들만 혜택이 있는데, 당장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걸 왜 실무자인 내가 문제화 시켜야 하는가?
택스리턴컴퍼니에서는 그 동안 수억, 수십억, 수백억 쌓인 가지급금과 미처분 이익잉여금, 가업승계 시 발생하는 세금을 절세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관리해 왔습니다. 의뢰인 대부분은 기업의 대표이사 이거나, 그의 가족인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임원 분들의 의뢰도 많았습니다.

임직원의 의뢰로, 택스리턴컴퍼니 솔루션을 실행한 이후, 수천~수억, 수십억의 세금을 절세 할 수 있게된 대표이사는 ‘임직원이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였다.’ 라는 생각을 많이 갖고 계셨지만, 이 과정에서 택스리턴컴퍼니는 직원의 공로에 대한 보상 체계 얘길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애사심만을 가지고 일하는 임직원은 거의 없습니다. 근로자는 급여와 상여를 받고 일하는 것입니다. 직원의 공로가 있다면, 분명 보상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임직원이 의뢰하지 않았다면 매년 수천~수억원의 세금을 계속해서 지출해야 했고, 횡령 배임죄로 처벌을 받거나, 세무조사를 받게 되었을 수 도 있습니다.

‘임직원의 승진, 상여, 배당, 사내근로복지기금 조성’ 택스리턴컴퍼니는 이와 같은 보상 체계를 의뢰기업과 의뢰인을 위해 제안하고 구체화시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직원이니까 당연히 해야할 일 아니냐?, 어짜피 회사돈으로 나갈 세금인데 내가 왜 나서야하냐?
택스리턴컴퍼니는 철저하게 의뢰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입장을 대변해 드립니다. 임직원이 대표이사에게 보상체계를 먼저 언급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의뢰인이 대표이사일 때와 임원일 때, 분명 의뢰 목적과 만족도의 기준이 다를 것 입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의뢰인과 충분한 사전 논의를 진행하여, 그 만족도를 높여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위해 일한 만큼,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근로자 입니다. 지금 회사에 가지급금과 미처분 이익잉여금이 누적되어 많은 세금을 지출하고 있거나, 매년 상여, 배당으로 세금을 많이 지출하고 있다면, 또는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에서 근무하고 계시다면 택스리턴컴퍼니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누적된 가지급금을 최소 세율로 정리하는 전략’, ‘미처분 이익잉여금을 세금 없이 처분 할 수 있는 전략’, ‘가업승계, 차명주식회수, 비상장주식 증여 상속 시 세금 없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전략’, ‘기업의 자산을 자녀에게 승계하고 불효 시 승계했던 자산을 원복 시키는 안정적인 승계 전략’, 이 모든 것이 택스리턴컴퍼니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간만 충분하다면, 실효세율을 더 낮출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절세에 대한 고민은 택스리턴컴퍼니에 맡겨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의는 아래 상담신청란을 이용해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