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상속 시 상속세 및 가업승계 세금

▶중소기업 비상장주식 상속 시 최대 걸림돌은 상속세
▶비상장주식 상속 시 세금문제 해결 전략

비상장주식 상속 시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세금 입니다. 가업상속공제 요건을 적용 받아서 가업승계 시에 요건을 충족 시킬 경우 500억까지 공제 받아 가업승계가 가능 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녹녹치 않습니다. 따라서 오랜기간 가업승계전략을 수립하여 절세 할 수 있는 요건을 충족시키고 가업승계 이후에도 철저하게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해야만 했습니다.

자녀 여러명에게 지분을 배분하여 비상장주식을 증여하거나 명의신탁했던 차명주식을 되찾아와서 자녀에게 증여하거나 아무리 유능한 법인컨설팅회사도 증여세와 상속세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가업승계와 비상장주식 상속과 증여 시 업체 선정 기준은 “얼마나 절세하면서 승계가 가능한가?”와 “가업승계 이후에 과세관청 소명이 가능한가?”로 결정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비상장법인의 주식이동 과정에서 핵심은 세금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더 중요한건 비상장주식을 보유한 대표이사 즉, 피상속자의 상속 의지에 있었습니다. 자녀에게 회사를 승계한 이후에 경영권에서 손을 떼기에는 아직은 건강하기 때문에 아직은 가업승계 상속과 증여를 논의 할 시점이 아니란 생각을 가진 대표이사가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가업승계와 비상장주식 상속과 증여는 대표이사가 은퇴를 결심하거나 지병이 악화되거나 돌아가셨을 때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업승계 진행 시에 발생하는 상속세와 증여세 세금 부담은 상당 할 수 밖에 없었고 시간만 더 충분했다면 더 절세 할 수 있는 전략이 있었음에도 반영하지 못한 사례가 반복되기 일 수 였습니다. 비상장주식 상속과 증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정말 안타까운 경험을 오랜기간 해왔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전략을 완성하였습니다. 세금 문제 없이 비상장주식의 권리처분권과 수익권을 자녀에게 승계 시키면서 승계 이후 불효하거나 또는 대표이사의 경영권에 반하는 행동을 보일 경우 승계했던 주식의 권리를 원복 시킬 수 있는 전략이 바로 그것 입니다. 비상장주식 80억에 대한 상속세는 무려 32억입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예측하지 못한 불의의 사고 시에도 상속세 문제를 세금 없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창업주이자 대표이사가 생전에 자신이 원하는 구조로 가업승계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세금 문제까지 해결 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더이상 비상장법인주식 증여와 상속 시기를 미뤄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 택스리턴컴퍼니로 문의주시면 그 동안의 염려가 한번에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증여와 상속 과정에서 지출하는 세금 없이 안전하게 승계 시켜 드리겠습니다. 관련문의는 아래 무료상담 신청란을 이용하여 접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