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급금 정리 기업의 컨디션에 맞게 해결하자

법인회사를 운영하고 계시는 대표님들이시라면 이제 가지급금이 법인에 해로운 존재라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것이다. 그러나 많은 대표님들께서 전화로 연락을 주시어 이러한 포괄적인 질문을 주시고는 한다. ‘가지급금 정리하는데 얼마인가요?’, ‘가지급금 1억당 컨설팅 수수료 얼마 받으시는가요?’, ‘가지급금 정리 특허권으로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우리는 얼마에요?’ 그럴때면 필자는 이러한 답변을 드리곤 한다. “기업의 내부상황을 파악한 후에 해당 기업에 적합한 가지급금 처리 방안과 예상 비용에 대해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대표님. 최소한 1차 면담 미팅 정도만이라도 진행해보시겠습니까?”

​​

가지급금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시지만, 가지급금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 중 어떠한 실무가 우리 기업에 가장 적합한 실무인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지시지 않고, 여러 컨설팅 업체와 아무런 가지급금 상담하며 진행을 할지 말지 결정에 대한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다. 그리하여 금일 필자는 누구나 설명드릴 수 있는 가지급금을 정리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이야기드리기 앞서 강조하여 말씀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

가지급금을 정리하기 위해 컨설팅 업체와 계약하기 앞서 첫번째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우리 기업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내야 된다는 것이며, 그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기업의 세부내용을 알아야 하기에 반드시 면담상담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여 쌓이게된 가지급금인지, 현재 기업의 재무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주주명부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등 이 외에도 여러 세부항목을 파악해야지만 기업진단에 맞는 정확한 솔루션을 드릴 수 있다. 더 이상 머뭇거리시지 마시고 하루빨리 택스리턴컴퍼니로 연락주시어 올바른 컨설팅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금일의 이야기 시작하여 보겠다.

​​

가지급금을 정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먼저, 가지급금의 금액이 적고 대표의 개인 자산이 여유롭다면 개인 자산으로 상환하여 상계처리할 수 있다. 추가로 대표의 급여인상, 상여금 지급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지만 기업 대표이사의 소득세, 건보료, 연금이 증가할 수 있기에 적당한 수치를 계산하여 진행해야만 한다.

​​

다음은 배당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배당은 가지급금의 금액이 클 때 활용하는 것이 좋다. 주주의 배당세액공제가 가능하므로 대표의 급여 인상, 상여금 지급 방법보다 낮은 세금으로 가지급금 처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금융소득종합과세로 인한 소득세 증가가 일어나 주주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손비불인정될 수 있기에 유의해야만 하다.

​​

이외에도 특허권 자본화, 자사주 매입 그리고 감자 등의 방안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각 실무마다 유의해야 할 사항이 존재하고,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진행했다간 추가적인 가지급금을 발생시킬 위험도 있다. 특히 가지급금은 장기간 누적되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기업의 상황, 가지급금의 발생원인 등을 계산해야 한다.

​​

기업의 부채비율을 높이는 대표적 항목이자, 기업 신용등급을 떨어트리는 가지급금. 매년 4.6%의 복리 인정이자를 발생시키기도 하며 증여, 상속 등의 지분이동 시에도 세부담을 높이곤 한다. 더 이상 고민하는 하루를 보내시기보다는 하루 빨리 택스리턴컴퍼니로 연락 주시어 올바른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금일의 이야기를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