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분이익잉여금 정리 후 건강한 기업이 되다.

[건강한 기업과 건강하지 못한 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건강한 기업은 가지급금, 미처분이익잉여금등 리스키한 여러 이슈들로부터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하지 못한 기업은 그렇지 못합니다. 먼저 건강하지 못한 기업사례와 더불어 건강한 기업을 만드는 방법까지 공유 드려보겠습니다.

[미처분이익잉여금 쌓아두다간 막대한 세금발생]
주방용품 제조업을 운영하고 있는 K 기업의 박 대표는 최근 가업승계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세금을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로 그간 기업에 과도하게 누적되어 있던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인해 기업의 순자산가치와 주식 가치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미처분이익잉여금 불이익 두렵지 않으신가요?]
미처분이익잉여금을 과도하게 누적하는 경우, 기업에 막대한 위험이 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미처분이익잉여금은 기업의 순자산가치를 높이고 주식 가치를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상속 및 증여 등의 이유로 지분 이동을 할 예정이라면 막대한 세금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과세표준 30억 원을 초과하는 상속 및 증여세는 세금폭탄이 될 수 있기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위 사례처럼 보통의 기업은 대표의 자산이 주식과 부동산이기에 세금 납부를 위해 자산을 처분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중소기업의 주식은 비상장 주식이기에 매수자가 없어 처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세금 납부 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기업을 청산하게 되는 경우 미처분이익잉여금 주주의 배당으로 간주되어 50% 이상의 배당소득세와 상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미처분이익잉여금 최소세율로 정리하는 방법]

1. 배우자증여 이익소각을 활용한 정리방법
배우자증여 이익소각은 공제 한도가 6억 원까지 가능하므로 대표이사의 주식 중 6억 원 정도를 배우자에게 증여한 뒤 자기주식을 취득하고 소각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식 취득가액과 시가가 동일하다면 의제배당 소득세가 과세 되지 않아 6.79% 낮은 세율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특허 양수도, 급여인상, 상여금 지급
특허 양수도 활용, 임원의 급여 인상 및 상여금 지급, 직무발명 보상금 지급 등 비용이 발생하는 항목을 통해 당해 연도 결손을 발생시켜 누적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최소 비용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고가소각을 활용한 정리
고가소각이란 주식을 시가보다 고가로 소각하는 것입니다. 고가소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금출처를 마련하고자 하는 사람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녀에게 소득재원을 마련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녀로 가정을 한다면, 자녀가 소액의 주식을 미리 가지고 있거나, 또는 소액의 주식을 자녀에게 증여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자녀가 보유하게 된 주식을 회사에 시가보다 고가로 소각함에 따라서 보유한 지분의 시가보다 많은 금액을 소각대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가로 소각하는 대가를 얼마로 설정 하냐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범위 내에서 소각 대가를 정하면 소각대가와 주식의 취득가액의 차이만큼 소득세가 과세될 뿐입니다.

때문에 배당금액 전체에 대해서 과세되는 차등배당과 비교했을 때 고가소각은 비록 주식을 증여할 때 증여세가 과세되지만, 소각대가와 취득가액 차액에 대해서만 소득세가 과세되므로 소득세가 절세되어 결과적으로는 차등배당과 비슷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최근 세무서에서 자금출처분석시스템을 통해 자산가의 재산 변동상황을 상시 관리하고 있어 자녀들이 향후 부동산, 금융자산 등의 취득을 위해서는 소득재원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고가소각은 절세를 하면서도 자녀에게 자금출처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자기주식 취득 활용 방법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대표의 주식을 사들이는 방법으로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또 상여, 배당에 비해 소득세 부담률을 줄이면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택스리턴컴퍼니에서는 기업의 상황에 맞춰 지식재산권, 장기 매출채권의 대손처리, 장기재고자산의 손실처리 등을 활용하여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미처분이익잉여금 무리한 정리는 또 다른 문제를 낳는다]
미처분이익잉여금은 시설투자, 재고자산, 매출채권 등 눈에 띄지 않는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미처분이익잉여금 규모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에서는 발생 원인, 기업 상황, 특성, 예상세액 등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미처분이익잉여금 정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상담 신청을 통해 해당 전문가와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