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업승계 최적의 절세전략 ‘기업분할’ 관심 증가
우리나라 경제가 대기업이 아닌 중견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어야만 세계 경제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얘길 들어보셨나요?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중견 중소기업의 가업상속을 권장하고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가업상속공제제도를 지원하고 있지만 가업상속공제요건이 강화되면서 활용 할 수 있는 기업이 소수에 불과 합니다.
▶ 가업승계 시 기업분할을 활용한 절세전략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A씨는 최근 지병이 심해지면서 가업승계를 검토하다 가업상속공제 적용이 되지 않아 막대한 세금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매각을 염두하고 있다.’ 가업승계를 진행하기에 상속세와 증여세 부담이 커 세부담을 이기지 못해 기업을 매각하려는 중견 중소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매년 강화되는 가업상속공제요건으로 인해 수십년을 건실하게 운영해오던 기업들이 기업 사냥꾼들에게 넘어가고 있는 실정인데 기업을 분할하여 절세하는 방법이 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기업분할은 중견 중소기업의 가업승계, 지배구조개선(경영권강화), 재무구조를 특정 사업분야에 집중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데 이중 가업승계 시 기업가치 과다로 인한 승계재원마련이 어려울 경우 기업을 분할하여 승계 시 상당한 세금을 절세 할 수 있게 됩니다.
가업승계 시 기업분할을 활용하여 절세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현재 기업 가치를 파악하여 주식 가치를 높이는 부동산자산이나 업무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자산, 그리고 향후 수익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분야를 분리하여 적합한 기업분할 방식을 선택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되면 기업의 순자산가치를 하락시켜 상속세와 증여세를 상당부분 절감 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가업상속공제요건도 충족시킬 수 있어 안정적인 가업승계가 이루어질 수 있게됩니다.
두자녀의 경영의사가 다를 경우 사업분야를 나눠 기업을 분할하고 승계하는 방안과 경영의사가 없는 자녀를 대신 할 임원에게 회사를 승계 할 때,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편 할 목적으로 기업분할전략을 활용 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해서는 ‘가업승계 이후 과세관청 소명에 대응 할 수 있는가?‘에 그 성패가 걸려있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4883건의 중견 중소기업 경영자문 및 과세관청 소명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가업승계와 목적에 맞는 기업분할 절세전략을 세워드리며 이후 과세관청 소명까지 책임지고 관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업승계 시 고려해야 할 명의신탁주식, 지배구조개선, 기업합병분할, 가지급금처리, 미처분이익잉여금처분 등 최적의 절세전략을 세워 드리겠습니다. 관련문의는 아래 무료상담을 이용해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