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메디컬특허와 연구소설립으로 매출증대 및 경쟁력강화

경기 소재 A치과는 병원경영컨설팅 전문가의 조언으로 병원의 전문성 및 수익성 강화를 위해 ‘메디컬특허’를 출원하여 마케팅 홍보 컨텐츠로 활용, 매출증대를 이뤄내는데 성공하였습니다. A치과처럼 병원의 차별화된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매출증대로 이어지는 ‘병원경영컨설팅 서비스’가 의료업계에 주목을 받고있는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은 바로 값비싼 의료장비와 소모품 및 병원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등 입니다. 그러나 브랜드네임밸류 및 지출 비용 대비에 진료 시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장비와 소모품들은 많은 병원의 큰 고민거리가 됩니다. 이에 진료 도구 중 일부를 병원에서 활용하는 치료방법에 맞게 주문하여 사용하거나 별도의 제품을 의료공학을 접목하여 직접 개발하는 병원이 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경우에 메디컬특허가 적용됩니다.

실제 메디컬특허를 활용하여 진료부문의 특화와 더불어 별도의 사업 확장을 진행하는 병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에 오랜기간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특화된 메디컬특허는 헬스케어산업으로 인정받아 4차산업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향후 정부에서 책정한 4차산업 정책자금 유치 및 IPO 진출 시에 초석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의료분야의 특허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겸비된 전문가와 충분한 사전 검토 과정이 필요합니다. 간혹 발명자의 의도와는 다른 특허가 출원되거나 인증이 거절 될 확률도 타 분야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만일 특허로서의 가치평가가 부족하거나 특화 할 수 있는 기술이 없는 경우에는 ICT융복합 기술을 이전하여 B급특허를 A급특허로 가치를 끌어 올리거나 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던 사례 처럼 4차산업에 진출하여 정책자금을 유치하거나 IPO진출을 희망한다면 병원특허 가치평가, 병원MSO설립, 병원 기업부설연구소설립과 사후관리가 가능한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병원경영컨설팅 전문가

메디칼특허와 더불어 병원의 연구개발을 전담 할 수 있는 연구개발전담부서와 기업부설연구소는 연구원의 인건비, 연구용 견본품, 부품, 원재료, 시약류 구입비 및 인력개발 기술지도 비용 등을 병원장님 종합소득세에서 25% 세액공제가 가능하여 연간 수천~수억원의 세금을 절감 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의 특허개발 및 세금과 비용 절감을 원하시는 병원장님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택스리턴컴퍼니는 ‘병원 고유의 특허를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방법’과 ‘상담과정에서 메디컬특허와 BM특허를 발굴하여 병원특허를 출원’ 및 병원내에 가치평가가 가능한 특허가 없는 경우에는 ‘기술이전을 통해 특허를 도입 후 4차산업 진출을 진행하는 기업성장컨설팅’을 진행하며 더불어 ‘병원연구소 및 MSO설립’과 이후 병원세무조사에도 직접 대응하는 병원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아래 무료상담 신청란에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찾아뵙고 말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