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연구개발전담부서를 활용한 인건비 절감 및 마케팅 비용 재원 확보

병원마케팅 경쟁이 치열합니다. 과거 마케팅대행사를 활용한 홍보활동이 점차 직영 마케팅팀 구축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의원 역시 병원내의 마케팅부서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병의원의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인데, 병의원 내에 연구개발부서를 설립하여 인건비를 절감하는 방법이 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공인하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으로 병원특허 출원을 위한 연구비용을 상당부분 절약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병원 및 개인병원의 경우, 연구활동에만 전념하기 위해서 의사와 간호사를 연구원으로 발령 내리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중소병원 및 개인병원의 경우, 의학연구 외 연구목적으로 연구개발전담부서를 설립하여 의료행위 외 부서 인원을 연구원으로 발령하여 인건비의 25%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적조건은 ‘자연과학, 공학 학사’ 이상으로 병원내의 마케팅부서, 경영관리부서 직원을 연구원으로 발령하여 설립이 가능합니다. 설립 인증 이후에는 인건비용은 물론 연구시설, 재료비 등을 병원장의 종합소득세에서 최대 25%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직영 마케팅팀 및 경영관리팀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병원과 한의원이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 후 매년 수천~수억원의 세제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세제혜택으로 병원은 추가 인력을 고용하거나, 고액연봉의 프로그래머 인건비 부담을 낮출 수 있어 경쟁력은 더 강화되고, 이는 곧 매출상승으로 이어져 병원의 성장에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현재 개인병원 및 한의원의 연구소설립과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초기상담 시 연구소 인적, 물적요건 검토 및 설립사례와 연구개발계획, 연구개발일지 작성 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원연구개발전담부서 및 기업부설연구소설립, 병원특허출원, 병원MSO설립, 병원부동산증여, 병원가업승계, 병원경영컨설팅 관련문의는 아래 양식을 작성 후 제출해주시면 연락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