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신탁 차명주식회수 및 가업승계 시 절세효과 탁월
차명주식을 회수하거나 가업승계 시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은 당연히 세금 문제입니다. 비상장법인에서 세금문제로 인해 차명주식이나 가업승계를 못하고 있거나 미루고 있다면 민사신탁을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민사신탁으로 차명주주의 권리 처분권을 실질주주에게 주고 차후 수익권 또한 VPM을 이용함으로써 세금없이 명의신탁한 차명주식을 회수할 수 있고 가업승계 시 세금 문제 역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민사신탁을 활용한 차명주식 회수
실질주주의 주식이 50%, 차명주식이 50% 있는 상황에서 민사신탁을 이용 실질주주가 100%의 주주권을 확보하게 할 수 있으며 차명주주 사망 후에도 그 권리가 차명주주의 자녀에게 상속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민사신탁을 활용한 가업승계
만약 30년 이상 된 기업이 회사가치 700억원을 인정받아 상속할 경우 500억원은 가업상속공제로 가능 하지만 남은 200억원이 과세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 200억원은 민사신탁을 이용하여 세금없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자산을 승계한 이후 자녀가 불효하거나 부모의 말을 무시한다면..
가업승계가 원활하게 준비되지 못하는 주요 원인은 피상속인의 마음에 막연한 불안감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민사신탁을 활용한다면 이와같은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사전 승계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자녀가 불효하거나 창업주의 의사에 반하는 경영을 한다면 언제든 원복 할 수 있기 때문에 피상속인의 만족도가 높고, 대표이사 사후의 체계적인 경영권 확보 계획으로 자녀와 임직원 모두에게 안정적인 플랜이 완성 됩니다.
또한 기업합병 진행 시 에도 민사신탁을 활용하여 주주권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민사신탁이 간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어려운 세법상 절차와 방법이 필요하며 특정시점 의 처리방안도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현 시점에서 차명주식회수와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민사신탁을 활용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 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민사신탁은 부동산 증여 시에만 한정적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민사신탁의 활용 범위는 그 이상입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명의신탁주식, 차명주식 회수, 이익잉여금 처분, 가지급금 정리, 비상장주식가치평가, 가업승계 진행 시 세금 문제해결 경험과 과세관청소명 경험이 풍부합니다. 관련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관련사례와 문제해결 방식에 대한 무료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