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사 가지급금 정리 명의신탁주식 회수 및 경영리스크해결

대표이사 가지급금 정리 및 명의신탁주식 회수

▷ 의뢰기업 전담팀을 구성하여 기업 실사 진행, 기업경영리스크를 찾아 해결
▷ 누적된 가지급금 및 이익잉여금 처리, 과세관청 소명까지 직접 대응

기업이 일정 규모로 성장하면 가지급금이 쌓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이 같은 가지급금을 대표이사의 급여, 상여, 배당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문제는 수억원씩 쌓인 가지급금을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 할 경우 세부담이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가지급금 인정이자 부담이 높아지고 기업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에 도달하였다면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방법을 찾고 장단기로 나눠 가지급금이 쌓이지 않게 관리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법인설립 당시 발기인수 충족 및 과점주주 회피목적으로 명의신탁한 주식을 이제는 회수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차명주주와의 관계가 좋다는 이유로 또는 기업가치가 성장하여 회수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부담되거나 명의신탁 사실을 입증할 만한 자료가 없어서 회수시기를 미루거나 엄두를 내지 못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가지급금정리, 미처분이익잉여금처리, 명의신탁주식회수 시기를 미루기만 한다면 더 큰 위험과 마주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기업신용등급이 하락하여 정부 입찰에 참여하지 못하게 될수도 있고 과도하게 쌓인 이익잉여금이 기업가치를 높여 지배구조개선, 경영권방어, 가업승계 시에 세금을 과하게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차명주주의 사망이나 변심으로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지 못하거나 경영권 다툼이 발생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택스리턴컴퍼니 윤지원 대표 인터뷰

최근 들어 그 동안 미뤄왔었던 가지급금정리, 미처분이익잉여금처리, 명의신탁주식회수, 가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의 문의가 늘었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의뢰기업 전담팀을 구성하여 기업 실사를 진행, 기업컨디션을 파악하며 기업내에서 의식하지 못했던 경영리스크를 분석하고 기존 4,883건의 경영자문사례와 유사사례를 바탕으로 해결전략을 수립 후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또한 과세당국 소명요구에 직접적인 대응을 맡아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으며 경영리스크 해결 이후 기업성장컨설팅을 진행하여 엔젤투자유치, 정부정책사업참여, 특허기술이전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 기업 성장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의뢰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단편적인 문제해결이 아닌 장기적인 시각으로 기업내에 잔존하는 문제의 원인까지 파악하여 해결하겠습니다. 아래 무료상담에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