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매입 업무무관 가지급금 리스크 검토

비상장법인의 자사주매입, 자기주식취득의 활용 사례는 늘고 있습니다. 주주의 이익금 환원 방법으로도 효과적이며, 명의신탁주식 환원, 가업승계 절세, 경영권 방어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 등 자사주매입을 활용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 사례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사주매입을 진행하였을 때 반드시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사주매입 절차와 주식가치평가방법에 따라 추후 과세관청 소명 요구에 대응이 곤란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사주매입을 잘 못 진행할 경우, 배당소득세가 과세되거나 업무무관 가지급금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했던 방법이 더 큰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과세당국은 저세율 출구전략으로 자사주매입이 남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자사주매입을 활용하여 가지급금을 정리하거나, 명의신탁주식 환원, 지배구조를 개선하려 한다면, 적법한 절차에 맞춰 자사주를 매입하고 매입 이후 계획까지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위에 언급하였듯이 자사주매입 이후 업무무관 가지급금으로 간주되어 이를 입증하지 못 하게 된다면 더 큰 위험을 마주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중소기업의 자사주매입, 자기주식취득, 가지급금정리, 명의신탁주식환원, 지배구조개선 등 다양한 분야의 절세전략 수립 및 실행 이후 과세관청 소명까지 전담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무료상담 신청란에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