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가지급금 종류, 가지급금처리방법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가지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중견 중소기업이 가지급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지급금으로 인한 고민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법인 기업의 건강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 ‘가지급금처리’는 필수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방법을 마련하고 추후 발생하는 가지급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물론 쌓인 가지급금을 먼저 처리하면서, 병행하여 앞서 언급한 계획을 세워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문제해결방법 입니다.

▶ 법인 가지급금 종류
기업회계상 가지급금 / 단기대여금 / 주주, 임원, 직원에 대한 장단기 대여금 / 관계회사 장단기 대여금 / 장기대여금 / 지출 증빙이 어려운 지출(업무무관가지급금)

▶ 법인 가지급금처리방법
지식재산권, 산업재산권, 특허양수도 / 자기주식취득, 자사주매입 / 유상감자대금 / 배당정책

효율적인 법인 가지급금처리방법
① 근복적인 원인 파악 후 처리하는 방법 : 쌓여있는 가지급금 보다 추후 발생하는 가지급금 처리,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
② 과세관청 소명을 고려한 방법 : 가지급금을 처리한 이후 과세관청으로 부터 소명 요구를 받고 대응하지 못한다면, 업무무관가지급금으로 처리되어 되려 가지급금이 더 쌓이는 경우가 발생하며, 심할 경우 세무조사로 이어질 수 있어, 과세관청 소명이 가능한 방법으로 진행.
③ 규모에 따라 시간을 두고 해결하는 방법 : 소액의 가지급금은 단기에 처리가 가능하지만, 오랜기간 누적된 과다한 가지급금을 단기에 처리 시, 과세관청 소명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정리해 가야 함.

택스리턴컴퍼니는 법인 가지급금 처리 시 원인까지 찾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합니다. 또한 가지급금 처리 이후 과세관청 소명에 직접 대응해드리며, 기업진단을 진행하여 미처분이익잉여금처리, 자사주매입, 비상장주식이동, 지배구조변경, 명의신탁주식회수, ICT기술이전, 정부정책자금유치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드립니다. 관련문의는 아래 무료상담 신청란을 이용하여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