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상속세 문제 해결 가업승계사례

” 비상장주식상속세, 비상장주식 80억에 대한 세금만 32억원의 상속세가 발생합니다. ”

기존 가업승계의 핵심은 “중소기업으로 인정받아 가업상속공제요건을 적용 받을 수 있는가?”와 “가업상속공제요건 적용 불가 시 얼마만큼 상속과 증여 시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가?” 였습니다.

따라서 먼저 기업가치를 평가하여 가업상속공제요건에 적용을 위한 기업의 몸집을 줄이거나 분할하는 컨설팅이 지배적이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명의신탁한 주식이 있을 경우, 실명전환하여 요건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컨설팅회사가 실력을 인정 받아왔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 역시 적용 가능한 세제 절감 플랜을 총 동원하였고, 명의신탁주식을 최초 신탁 시점의 주식가치로 인정 받아 환원하는 전략과 기업가치가 상속공제요건을 초과하는 기업의 경우, 기업을 분할한 전략을 진행하여 많은 기업의 안정적인 승계를 컨설팅해왔습니다.

그러나 기업승계 진행 시 가장 큰 걸림돌은 ‘대표이사(피상속인)와 자녀(상속인)간의 입장차이’에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가업상속 의뢰는 자녀가 신청합니다. ‘대표이사와 자녀간 입장의 차이’는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행 시기가 늦춰지는 주요 원인입니다.

자녀의 입장 : 부모님이 살아계실때, 공정한 자신의 재산을 확보하고 싶어 합니다.
부모님 입장 : 상담 초기에는 상속과 증여의 의지를 보이지만, 실제로 절세전략의 실행 시기가 다가올수록 ‘나중에,, 다음에,, 아직은,, 벌써부터,,’ 라는 의중을 보이십니다.

“나 죽고나면 알아서 남은 재산 처분해서 승계하면 될 것을 미리부터 재산을 다 넘겼다가 자식들이 불효하면 어떻게 하냐?”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런 문제로 인해, 절세전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실행 시기를 놓고 미루는 성향이 강했습니다.

“자녀들은 조금만 기다려달라, 분명 상속해주신다고 했다.”에서,, “다른업체를 알아보라고 하신다. 좀 더 절세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신다. “로 말이 바뀌어 왔습니다. 그러다 대표이사 사망이후 연락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시일이 촉박하면 실효세율을 낮출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효세율을 더 낮출 수 있는 전략이 있음에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 재산을 증여한 뒤, 자녀가 불효하면 다시 그 재산을 되찾아 올 수 있는 방법을 찾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위와 같은 부모님과 자녀간의 입장 차이를 해결 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하였고, 이를 수십여건의 사례에 적용하여 과세관청 소명까지 문제 없이 일을 처리하면서 경험을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대표님, 지금 대표님의 주식을 자녀에게 세금없이 증여하였다가, 나중에 자식이 불효하면 원복 시킬 수 있는 계획이 있는데 한번 진행해 보시겠습니까?” 란 질문에 모든 대표이사가 긍정의 신호를 보내왔습니다.

대표이사의 고민이 해소되고, 자녀는 불명확한 재산에 대한 명확한 사전 증여 의사를 확인하면서 기업승계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 갑지기 돌아가신 어머니 비상장주식상속세 32억 해결 사례(가업승계사례)
의뢰 당시 의뢰인은 아버지 주식에 대한 증여를 받기 위해 비상장주식을 저가에 매입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여러 컨설팅회사를 찾았지만, 사전에 증여해 놓은 자산이 없어서 저가에 매입 할 재원도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건강하던 어머님이 뇌졸중으로 돌아가시면서 어머니 지분 80억원에 대한 상속세 32억원을 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 입니다.

※ 택스리턴컴퍼니는 상속세 납기 50일 정도를 남기고 문의들어왔던 비상장주식 80억원에 대한 32억원의 상속세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빠듯했던 일정을 소화하며, 정신없이 한달을 보내야했지만 승계자 아들을 안전한 승계 이후 현업으로 복귀 시킬 수 있었습니다.

■ 가업상속을 위한 컨설팅업체 선택 기준은 공제요건의 적용과 컨설팅 비용
기업승계를 진행하는 주요회사는 언론사의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하여, 해당 언론사의 네임밸류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막대한 브랜드 사용료를 연간 지출하고 있으며, 이는 곧 컨설팅 수수료 부담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고유 브랜드를 런칭하여 법인컨설팅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국세청과 과세관청 공무원 출신의 인재를 영입하고, 국내 최고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변리사, 감정평가사를 TF팀으로 구성하여 전문화된 기술력을 의뢰기업으로 부터 인정 받고 있습니다. 고유 브랜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컨설팅 비용은 경쟁사 대비 합리적이며, 전문자격사 출신의 검증된 인재로 구성된 TF팀의 ‘실효세율을 더 낮출 수 있는 전략’과 ‘완벽한 사후관리’로 의뢰기업으로 부터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택스리턴컴퍼니는 기업승계 이후 의뢰기업과 오랜 관계를 유지하며, 추가적인 경영리스크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으며, 기업성장컨설팅을 진행하여 승계 이후 기업의 직접적인 성장에 도움을 드릴수 있는 현실적인 기업성장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대표님, 혹시 재산을 증여한 이후 자녀가 불효 할 것이 염려되어 상속과 증여 시기를 미루고 계셨다면, 택스리턴컴퍼니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불효하면 증여했던 재산을 원복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가업승계를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기업상황에 맞는 절세전략과 기술이전, 4차산업연계진출 등 기업성장을 위한 컨설팅까지, 불안했던 경영권 승계와 세금문제의 해결을 원하신다면 택스리턴컴퍼니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