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업승계 증여세 절세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하세요!

중소, 중견기업 5만 1256개 가운데 창업주가 60세를 넘은 회사는 1만 7021개로 33.2%에 달합니다. 하지만 이중 승계를 완료한 기업은 전체의 3.5% 수준입니다. 나머지는 과도한 세 부담으로 매각을 고려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시]
1970년 자동차부품 업체를 설립한 김 모 회장님은 올해 나이 70세 입니다. 올해 회장님은 가업승계를 고려하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미리 가업승계를 준비하지 못했던 회장님은 결국 매각하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계십니다. 이유는 까다로운 요건과 과도한 세 부담이었습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상장상 30% 비상장사50%) 10년 이상 보유, 근로자 수 유지 등 까다로운 요건과, 증여세 과세 특례를 적용 받아도 과도한 세 부담으로 회장님은 가업승계 대신 매각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만약 김 회장님이 ‘택스리턴컴퍼니를 통해 상담을 진행했다면 매각을 고민하셨을까요?]

1. 택스리턴컴퍼니에서 말씀 드립니다.
이제는 더 이상 세금 때문에 ‘가업승계’를 매각으로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먼저 예시 글을 살펴보면 김 회장님은 기업을 설립하여 50년간 회사를 성장시키셨습니다. 수많은 시간을 거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택스리턴컴퍼니는 가업승계의 까다로운 요건과 과도한 세 부담 때문에 기업을 매각한다는 것은 너무 안타깝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모든 회장님들이 노력으로 일궈내신 기업을 지키고자 항상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 택스리턴컴퍼니만의 가업승계 솔루션을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2. 정부에서 지원하는 증여세 과세특례제도
먼저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중 증여세 과세 특례제도가 있습니다. 증여세 과세특례 요건은 가업상속공제와 비슷합니다. 증여자 조건으로 기업을 10년 이상 경영한 60세 이상의 부모 등의 추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여와 달리 누진세율(최대50%)을 적용 받지 않고 과세표준 300억 원까지는 10%, 100억 원까지는 20%의 증여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3. 택스리턴컴퍼니에서 개발한 특별 VPM 솔루션.
두 번째, 과연 위에 말씀드린 정부지원제도인 증여세 과세특례제도만 고려한다면 차별화된 ‘가업승계’가 가능할까요? 아닙니다. 위 솔루션 전략은 기본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차별화된 가업승계에는 기본 전략+핵심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연구개발한 핵심 전략(특별 VPM 솔루션)은 증여세 과세특례 제도 및 가업상속공제 제도와 더불어 저희 VPM 전략을 함께 활용 하신다면 그때 비로소 ‘차별화된 세금 절세’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택스리턴컴퍼니에서 개발한 특별 VPM 솔루션을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예시로 상속 금액 700억 원의 경우 가업상속 공제 제도 혜택을 적용 시 500억 원 공제를 받습니다. 그 후 상속금액 잔여 200억 원에 50%인 100억을 상속세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택스리턴컴퍼니의 VPM 전략을 활용한다면 100억에 대한 상속세를 10~20억 원으로 낮출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 가업승계 이렇게 컨설팅 해보세요
가업승계는 제2의 창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준비 없이 수증자가 가업승계를 받은 후 회사 경영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는 곧 기업에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최소 5년 전부터 가업승계의 전략을 구비하셔야 합니다. 가업승계 전략 핵심에는 회장님의 경영권 유지, 전략적인 기술솔루션, 합리적인 절세 세 가지가 있겠습니다. 저희 택스리턴컴퍼니는 세 가지의 핵심 사항을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