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가지급금 처리의 중요성!

[가지급금이란]
가지급금은 실제 현금의 지출이 있었지만, 거래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거래가 완전히 종결되지 않아 계정과목이나 금액이 미확정인 경우, 그 지출액에 대해 일시적인 채권을 표시하는 과목을 말합니다. 가지급금은 적절한 서류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현금지출이 발생한 경우, 업무상 필요한 자금을 지출한 후 지출증빙서류를 정리하지 않은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위험성을 동반한 가지급금]
기업에 가지급금이 발생하면 매년 4.6%의 인정 이자가 붙고 인정 이자만큼 익금산입되어 법인세가 증가하며, 만일 기업에 대출금이 있다면 가지급금 비율만큼 이자비용을 인정받지 못해 법인세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이는 기업 청산, 폐업 등 특수 관계 소멸 시까지 이어집니다. 가지급금은 회수 가능성이 낮더라도 자산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식 가치를 높여 양도, 상속, 증여 등 주식 이동 시 과도한 세금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늘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가지급금으로 인한 위험은 매우 큽니다. 그럼에도 일부 기업에서는 가지급금 처리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익률이 높은 투자처가 있다면 법인자금을 활용해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지급금은 인정 이자 발생은 물론이고 법인세, 소득세, 상속 및 증여세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절대 그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더욱이 과세당국은 가지급금을 기업 활동과 무관하게 특수관계자에게 빌려주는 대여금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가지급금을 이유로 언제든지 세무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가지급금은 처음부터 발생시키지 않는 것이 필요하며, 피치 못할 사정이나 영업 관행으로 인해 발생한 가지급금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가지급금은 기업 신용평가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즉,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거절당할 수 있고 자금조달 비용을 높입니다. 기업의 신용등급을 낮춰 자금조달 시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납품이나 입찰 등의 사업 확장을 불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지급금 정리 TIP]
. 대표이사의 자산을 매각하거나 상여나 급여, 배당 등의 방법으로 정리
. 자사주 매입 및 이익 소각
. 특허권을 활용한 현물 출자 등의 방법으로 정리

저희 텍스리턴컴퍼니는 이런 복합적인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전문 기업으로 가지급금 정리 문제 뿐만 아니라 이익잉여금 처분/배당, 원가 계산(원가 관리), 특허 자본화(특허 해결)까지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오니 지금 바로 상담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